아동미술 치료에서 매체의 역할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 매체의 역할은 매우 크다. 특히 아동 미술치료에 있어서 매체는 더욱 중요시된다. 아동은 끊임없이 새로운 작품을 표현하여 사물의 본질로 차츰 접근해 나가는데, 이는 매체의 지각과 매체 처리 특성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찰흙으로 재현된 나무가 연필 드로잉으로 재현된 나무보다 더 다양하고, 색다른 표정을 지니고 있는 이유는 매체 사용 때문이다. 이렇듯 동일한 것을 표현하더라도 어떤 매체를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에 매체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동 발달과 관련지어 미술 활동은 그들에게 있어서 성장을 돕고 창의적인 능력을 증가시키고, 생활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각각의 개성과 능력에 맞도록 성장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므로 전인격적인 성장을 촉진한다. 김재은(1991)은 어린이의 미술 활동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어린이의 그림 속의 표현 양식과 심리적인 특징을 이야기하였고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은 언어의 표징이다. 그림은 언어의 대용이다.
둘째, 그림은 어린이가 획득한 개념과 생활 경험을 표현한 것이다.
셋째, 그림은 자아의 표현이다. 단순한 묘사가 아닌 자기 머릿속에 대상이나 모델을 통화해서 가시적인 심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넷째, 그림은 창조적 사고의 표현이다.
다섯째, 그림은 욕구의 표현이다. 그림 속에는 여러 가지 욕구 불만의 모습이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환경에서 받은 심리적 압력과 같은 여러 가지 억압 상태로 표현된다.
여섯째, 그림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태도 표현이다.
이처럼 미술 활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의 성장을 도모하고 인간 형성을 이루게 해 준다. 아울러 어린이의 심리, 능력, 개인의 이상에 맞도록 경험시켜 주고 자신의 표현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보고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통해 아동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창조 활동을 적극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
미술치료와 정서 안정
정서 또는 감정은 경험에 의해 생각 의식 상태이기 때문에 특정한 대상과 밀접한 감정이 없으면 대상이나 감정도 소멸하기 때문에 아동의 경험에 의한 감정표현은 성장이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아동들이 색채를 보고 시원하다 혹은 강하다고 하는 것은 인상 또는 감각 정서라고 부른다. 이렇듯 미술작품의 창작이나 감상은 인간의 정서와 밀접한 관례를 지키고 있으므로 조형 활동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전경원,2002).
미술 활동이란 표현하는 감각이나 기술적인 면의 습득만 아니라 미적 체험을 통하여 내면적인 정서를 고양함은 물론 지각과 감각의 조화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격 형성이 된다고 본다. 미술 활동이 미치는 심상, 인상, 분위기, 감정 등의 심리는 인간의 객관적, 생리적 성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아동들은 이러한 감정이나 느낌 등을 언어나 자기표현, 미술 활동 등을 통해서 자신의 욕구나 문제를 표출하며 성하지만 때때로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들의 정서는 다양하지만한계가 있으며, 때로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거나 스트레스 등을 풀 수 있는 방법 또한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술치료는 아동의 갈등을 조정하고 미술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돕도록 하는 엵할을 하기 때문에 미술치료가 정서 안정을 도모하고 부적절한 정서 발산의 예방 차원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이다.
미술치료와 창조성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의 정서 또는 지적 표현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문제는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아동의 개성적인 표현을 높여 주며 스스로 생각할 줄 알고 계획하거나 표현하는 자주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기를 것이 필요하다.
미술 활동에는 과학적인 지적 창조도 있고 정서적인 미적 창조도 있다. 유아기에는 지적 창조보다는 미적 창조의 육성이 적절하다고 본다. 이유는 어린이의 꿈을 키우며 상상력과 풍부한 정서를 길러 줌으로써 발견과 발명으로 전개될 수 있는 기초적 심리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술치료에서의 표현의 매체는 예술이라는 형식이므로 창조에 대해 더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된다. 시각적 이미지들을 표현하는 것은 예술 또는 조형 활동의 창조에 힘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치료는 의식의 깊숙한 부분을 자극하여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보다 지원을 더 풍부하게 하는 창조적 과정을 생산하게 된다. 여하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작품을 만들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인간의 창조성과 관련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인간의 창조성을 지지하는 사고 과정은 인간이 하는 여러 가지 행동 중에서 어떤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미술치료는 이러한 인간의 사고를 올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미술치료라는 분야는 의미 있는 삶의 창조라는 더 큰 창조로 나아가기 위해 예술적 표현이라는 특정의 매체를 사용하고 있다.
도서 매체경험을 통한 미술치료의 실제 제1장